본문 바로가기

한식조리사/찜, 선류

돼지갈비찜(한식조리기능사)

돼지갈비찜(30분)

 

 

 

 

 

 

 

닭찜에 이어 오늘도 찜으로 가요.

오늘은 돼지갈비찜이네요.

ㅎㅎ..행복해라..우리 아그들 뼈있는 고기 좋아하거든요...ㅎㅎ

 

 

 

 

 

 

 

 

돼지갈비 200g

감자 1/2개

당근 7cm 50g

양파 중 1/3개

홍고추

생강,마늘,대파

진간장, 설탕, 후춧가루, 깨소금, 참기름

 

 

요구사항과 유의사항을 보려면 더보기를 클릭하세요.

 

 

 

 

 

 

먼저 손 깨끗이 씻구요.

모든 재료들은 씻어 줍니다.

감자, 당근, 양파는 껍질 벗겨주구요.

갈비는 씻으면서 얼릉 핏물 빠지도록 물에 담가줍니다.

조리시간이 30분 밖에 되지 않아 핏물 빼는게 그닥 의미는 없어요.

그냥 핏물을 이렇게 뺀다를 보여줘야하므로 꼭 물에 담궈 놓으세요.

 

 

 

 

 

 

갈비 데칠 물 올려놓구요.

데치는 이유는 기름기도 빠지고 누린내도 잡고 ....

하지만 한식조리기능사 시험에선 이 과정에서 갈비를 어느정도 익혀줘야 합니다.

고기가 익지 않으면 탈락이므로 데친다 싶게가 아니고 반쯤 익힌다는 마음으로...ㅎㅎ

 

 

 

 

 

 

 

물에 담궈 놓았던 갈비를 꺼내 기름기가 많은 부분은 제거한후 1cm 간격으로 십자로 칼집을 넣어줍니다.

 

 

 

 

 

 

 

 

감자는 사방 3cm가 되게 썰고 모서리는 둥글게 해서 변색되지 않게 물에 담궈놓구요.

 

 

 

 

 

당근도 감자 크기로 썰고 모서리 둥글게...

양파도 마찬가지로 해줍니다.

 

 

 

 

 

 

 

 

 

붉은 고추는 어슷 썰어 씨를 빼줍니다.

오늘은 생강을 다지지 않고 강판에 갈아보았어요.

 

 

 

 

 

 

역쉬..즙이 아주 잘 나오네요.

닭찜, 돼지갈비찜에 꼭 생강즙을 넣으세요.

양념 만들어 볼께요.

진간장 2T, 설탕 1T, 다진파, 다진 마늘, 생강즙 1t, 깨소금, 후춧가루,참기름 1t 를 넣어 설탕이 잘 녹게 저어줍니다.

 

 

 

 

 

 

 

물이 끓으면 돼지갈비를 넣고 잘 데쳐서 건져 놓아요.

 

 

 

 

 

 

 

냄비가 달궈지면 식용유 1T를 넣고 어슷 썬 홍고추를 넣어 고추기름을 만든 후 고추는 건져놓아요.

그 기름에 돼지갈비 데친것을 넣고 볶다가...

 

 

 

 

 

 

 

뮬 한 컵과 양념 반을 넣고 뚜껑을 닫고 익힙니다.

 

 

 

 

 

 

끓어 오르면 당근을 먼저 넣고 또 다시 끓어오르면 감자를 넣어줍니다.

항상 단단한 야채를 먼저 넣어 익혀야해요.

 

 

 

 

 

 

 

마지막으로 양파와 남은 양념장을 넣고 완전히 익혀줍니다.

 

 

 

 

 

 

 

 

국물이 2T정도 남으면 처음 볶아 꺼내 놓았던 홍고추를 다시 넣고 참기름 조금 넣어 국물 끼얹어 윤기 나게 합니다.

당근, 양파는 부서지지 않으면서도 적당히 잘 익어야합니다.

 

 

 

 

 

 

 

그릇에 예쁘게 담아 제출하면 됩니다.

돼지갈비가 정해진 시간상 물러터질정도로 익을수 없어요.

안익을수는 있어도...ㅎㅎ..그래서 잘 익히는데 신경을 써야해요.

심사위원들이 가위로 기저기 잘라본다고 하네요.

익지 않으면 탈락....빵점이에요...ㅠ

 

 

 

 

 

 

한식조리기능사 시험에서 바로 이것....돼지갈비찜이 나왔었어요.

엄청 큰 갈비 두 개가 떡 하니 나왔더라구요.

뼈 땜시 나눌수도 없고...첨부터 엄청 고민...그냥 그대로 조리했어요.

어쨌든 시험에 붙은걸 보면 덜익진 않은 모양이에요....ㅋ

 

 

 

 

 

 

 

 

갈비야 언제든 맛있지요.

뜯어 먹는 재미도 있고...

집에서 만들땐 요렇게 조금만 끓이면 쪼메 질겨요.

적어도 40분은 팍팍 끓여주는게 좋아요.

 

 

 

 

 

 

감자도 부서질 정도로 익으면 감점이라는데...난 감자도 팍팍 익힌게 좋더라구요...ㅎㅎ

하지만 시험에선 적당히 잘 익혀야 한답니다..ㅜ

 

 

'한식조리사 > 찜, 선류'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닭찜(한식조리기능사)  (2) 2016.03.31
오이선(한식조리기능사)  (4) 2015.10.18
달걀찜(한식조리기능사)  (0) 2015.1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