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맛난 빵빵빵~~

정성을 많이 넣어 만든 빵...식빵^^

식빵 만들기

 

 

도서관에서 책을 잘 빌려다 보는데요.

' 만들 때 곤란해지면 읽는 책'이란 책을 보게 되었어요.

사소한 것 하나하나 설명을 잘해 놓아서 궁금증을 해소하기 좋았습니다.

그런데 이 책에 나온 방법으로 빵을 만들자니 정말 온종일 걸리는걸요..ㅠ

평소엔 3시간 정도 걸렸는데 이번에 5시간이나 걸리네요.

처음이라 시간이 걸렸는데 손에 익으면 4시간 정도면 가능할 것 같아요.

그래도 결과물은 만족스러웠습니다.

 

 

 

 

식빵을 만들어보았어요.

일단은 기본 빵이라고 생각이 들어서요.

이 식빵 하나만도 6장 정도 설명이 나와 있네요.

저는 부분마다 자세하게 설명을 하기엔 좀 역부족이구요..ㅋ

사진만 주르르 늘어놓고 설명은 아주 간단히 할거에요.

필요하신 분들은 책을 보시면 도움이 많이 되실듯합니다.

 

 

 

 

(책하고 좀 차이 납니다.

저에게 맞게 조금은 조정했어요)

 

계량스푼 계량

190도 20분 굽기

 

백밀가루 250g, 꽃소금 1t, 설탕 1t, 드라이이스트 1/2t

시금치 물 140g, 우유 50g(미지근하게 준비)

버터 10g

달걀 물 조금

 

 

 

 

 

 

물 대신 우리 텃밭 시금치로 물을 짜서 넣어보았습니다.

 

 

 

 

우유와 섞구요..가루류는 거품기로 잘 섞어놓아요.

 

 

 

 

 

 

 

반죽이 제가 만들던 평소 반죽보다 매우 질어요.

치대기도 평소보다 훨 많이 치대니(전체 40분가량) 이 정도 수분은 되어야 할 것 같긴 하네요.

 

 

 

 

빨래 빨듯 밀고....15분

내리치고...10분

 

 

 

 

 

 

 

 

버터 넣고 ...

갈기갈기 찢고..

 

 

 

 

 

또 빨래 빨듯 밀고...5분

내리치고...10분

 

 

 

 

 

반죽을 늘리니 지문이 보일 정도가 아니고 유리창 같네요..ㅋㅋ

아주 만족스럽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너무 힘들어서 반죽기 들여놓아야 할 것 같은 생각이 드네요...ㅠ

 

 

 

 

 

발효하구요.. 1시간(저는 1시간 30분 했어요...부푸는 정도에 따라 시간조절이 필요해요)

 

 

 

 

가스빼서 ..

 

 

 

 

 

다시 발효...30분

 

 

 

 

 

등분하고...

휴지시킨 다음...30분

 

 

 

 

 

밀어 성형하고..

 

 

 

 

 

틀에 버터바르고..

반죽 넣고..

 

 

 

 

 

 

다시 발효...45분

달걀 물 바르고...

 

 

 

 

 

예열된 오븐에 넣어줍니다.

오븐의 특성과 반죽의 양에 따라 온도와 시간조절이 필요합니다.

 

 

 

 

 

꺼내자마자 철망에 던져서 꺼내 식힙니다.

 

 

 

 

폼새가 아주 맘에 듭니다.

이 폼새 만드려고 오늘 고생 많이 했어요.

 

 

 

 

 

 

똑같이 따라 해보려고 했는데

역시 기본이 중요하군요.

평소 만들던 빵과는 질적으로 차이가 나요.

맘에 듭니다.

 

 

 

 

 

 

 

쫄깃거림이 장난이 아닙니다.

 

 

 

 

잼도 발라 먹고..

 

 

 

 

빵 껍질도 예술...

 

 

 

 

텃밭 채소와 과일 그리고 불고기 넣어 샌드위치도 만들어 먹었습니다.

물론 그냥도 쭉쭉 찢어먹구요.

 

 

 

 

 

 

완성물은 맘에 무척 드는데

다시 만들 엄두가...ㅠㅠ

반죽기를 사는 게 좋을까요??...ㅋㅋ

 

'맛난 빵빵빵~~'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핫케익^^  (1) 2016.02.15
미니소보로빵  (11) 2015.09.17
동글동글 한 입에 쏙~~~미니핫도그^^  (22) 2015.03.13
쫄깃한 와플로 아침을...^^  (8) 2015.03.10
마법이 숨어 있는....초코칩 쿠키^^  (15) 2015.02.05